티스토리 뷰

 

 

제목 그대로다.

 

코레일테크 공무직인 역환경관리원으로 근무했었다.

처음 채용공고를 봤을땐 설랬다,

정확히 코레일은 아니었지만 코레일테크라는 것만 해도 좋았다.

모르는 사람들은 괜찮은 회사 아닐까라는 생각을 한것 같다, 나도 그랬다.

 

이해를 돕고자 최근 채용 공고

 

위의 이미지와 같이 채용구분에 공무직 사원, 그리고 역환경으로 지원했다.

 

생각해보면 전형단계? 가 무척 까다로웠다.

1차 서류는 뭐 어디서나 같고,

 

2차 경력 및 자격적격심사가 나름 까다로웠다,

공기업쪽으론 처음이여서 내가 유난 부리는건지

내 딴엔 경력은 지원하는 해당 직종에 일한적이 있을 시 경력이 된다 생각했는데

문의해본 결과 그게 아닌 지금까지 어딜 다녔고, 그걸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낼 수 있느냐였다.

난 당연히 역환경에 관련된 경력은 없어서 경력사항은 내지 않으려가다 이전직장 경력증명서를 떼서 스캔해서 냈다.

 

3차 전형 위에는 체력검증심사인데 나땐 없었다.

위에 이미지에 기술되어있듯이 20년 4월부터 생겼다곤 하는데,,

내가 역환경으로 근무했을 때, 기존 분들은 대부분 나이가 많은 분들이었다.

내가 기억하기론 정년이 60세, 그러니까 만 60세니까 62세일 것이다.

대부분 60세를 달리고 계셨기에 그래서 젊은 층을 흡수하고자 체력검증이 생기지 않았나 싶다.

젊은 층도 좋지만 청소나 환경 관련해서는 일하시는 선배들 보니까 나이가 많아도 상관이 없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이만 많지 누구든 오래하고 열심히 하면 힘들고 위험해도 준수사항 잘 지키고 하면 문제될것이 없었다.

체력검증이 생긴 점은 나이든 분들을 뽑지 않으려고하는것이 보여서 아쉽다.

 

4차 면접심사.

코레일테크 대전 본사에서 보지 않았다. 요즘은 어디서 보는진 모르겠고,

정확히 기억나진 않지만 무슨 교육센터 같은곳에서 한 층을 빌려서 면접을 봤었다.

무슨 옛날 대학 수험표를 큰 칠판에 붙여놓듯이

수많은 응시자와 수많은 분야들 때문인지 많은 벽보가 붙어있었고

해당 분야에 내 이름을 찾아 시간을 확인하고 그 실에 맞는 대기실에 들어갔다.

신분증 확인 후 명찰을 받았고, 대기하다가 시간이 되어 면접에 들어갔다.

 

상당히 좁았던 것으로 기억난다 면접실.

5명의 면접관과 나까지 4명의 수험생이 들어갔다.

내가 역환경이라고 해서 안일하게 생각했었는지 질문들이 까다로웠다.

 연봉이 얼마 안될텐데 지원한 이유는?

내가 꼭 뽑혀야 하는 이유?

이 쪽으로는 경험이 있는지?

자신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나를 어디에 빗대어 표현을 할 수 있는지?

 

뭐 어렵다면 어렵고 준비해갔다면 쉬웠을 수도 있지만 아무리 검색해도 예상질문을 찾을 수 없었다.

막 진땀나게 말도 안되게 대답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답이 아니더라도 큰 목소리로 면접관을 응시하며 말을 했었다.

그리고 끝, 뭐 교통비라든지 그런거 없다.

 

5차 채용신체검사 및 서류검증

말 그대로 병원가서 신체검사 받는거다.

면접 합격을 듣고 검사 가능한 병원에 가서 채용신체검사를 받는다.

여기서 서류는 위에 2차에 스캔해서 제출했던 서류를 직접 뽑아서 대전 코레일 본사에 내러갔다.

위변조 검사를 위한 거였는지 직접 제출을 했다. 시간과 돈 아까웠다.

나야 대전과 멀지 않았지만 일부러 서류를 내기 위해서 대전까지 왔다갔다 해야한다.

우편 안된다.

 

그리고 채용된다 임용.

수습기간 3개월 같은 것인데 따로 월급이 차감되진 않는다.

 

 

 

 

 

이렇게 위의 과정을 거쳐 채용이 되고,

날짜와 장소를 연락받고 첫 출근을 어느 역으로 갔다.

지역마다 대표로 하는 역에서 모여 입사서류를 작성하고 설명을 듣고 대강 회사 업무에 대해 교육받는다.

그렇게 두시간 정도 시간을 보내고 나서

처음 서류에 지원했던 역으로 대부분 근무지가 배정받아 이동한다.

대부분이 아닌 거의 지원했던 그 역이다.

이유는 1지망 2지망 역을 지원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 역의 지원자들까리 경쟁하여 뽑히면 바로 그 역에서 근무이기에 지원했던 역과 다르지 않는것 같다.

 

 

 

 

여기까지.

역환경관리원으로 근무한 이야기, 급여 및 근무시간체계 등은 다음편에서.

 

 

 

안녕~

 

 

댓글